식물 키우기/Tip

[식물 키우기] 어떤 식물을 키울지 고민된다면

김블라 2022. 2. 9. 06:07

세상에는 정말 많은 식물들이 있습니다.

오늘 제가 준비한 내용은 그 많고 다양한 식물들 중에서 어떤 식물을 키워야 할까 하는 고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식물을 키우기 위해서는 식물을 사는 것이 먼저인데 그만큼 내가 키울 식물을 어떤 식물로 선택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냥 예쁜 식물 사면되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물론 많을 겁니다.

하지만 식물을 기른 지 얼마 되지도 않아서 실패하는 경험을 자주 하거나 식물을 키워보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을 위해 이번 글을 준비했습니다.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오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어떤 식물을 골라 키울 것인가?

 

먼저 어떤 식물을 선택해서 키울지를 정해야 하는데요, 식물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내 마음이 가장 끌리는 식물'입니다.

키우고자 하는 식물에 대한 마음이 있어야 그 식물에게 애정이 생기고 그래야 재밌게 식물을 키울 수가 있으니까요.

'식물 키우기'에도 유행이 있어서 때에 따라 특정 식물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도 하는데 그 유행에 따라가기보다는 내 눈에 정말 예쁜 식물을 위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우리 집 환경에 맞는 식물은?

 

내 눈에 예쁜 식물들을 골랐다면 내가 사는 집의 환경이 어떤지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식물도 어느 정도 환경에 적응하기 때문에 환경이 조금 맞지 않더라도 예쁘게 키울 수 있는 식물들도 많죠.

하지만 식물이 원하는 환경과 정반대의 환경에서 키우게 된다면 건강하게 오랫동안 키우기가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햇빛'은 정말 중요한 부분인데요, 집에 햇빛이 얼마나 들어오는지에 따라 키울 수 있는 화분의 종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물론 식물도 환경에 적응을 하기 때문에 완벽하게 맞출 필요는 없어요.

하지만 식물이 원하는 환경과 실제 공간의 환경 차이가 심하면 식물이 예쁘고 건강하게 자라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꽃을 피우지 못하거나 웃자라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집에 햇빛이 부족하다면 꽃보다는 잎을 주로 관상하는 식물인 관엽식물을 위주로 골라보시기 바랍니다.

 

- 내가 키울 식물의 정보를 알아보자 

 

키울 식물을 정했거나 샀다면 그 식물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식물의 원산지 및 월동 온도 등 기본적인 정보와 키우는 방법에 대해 찾아보면 이 식물이 정말 나에게 맞는 식물인지도 확인해볼 수 있고 조금 더 수월하게 식물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각종 sns나 블로그, 사이트 등에서 식물과 관련된 정보와 경험 등을 쉽게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점을 잘 활용해서 내가 키우는 식물에 대해 조금씩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저는 평소에 예쁜 식물들의 이름을 메모해두었다가 우리 집의 환경에 잘 맞을지, 또 가격은 어떤지 등 여러 가지의 정보들을 찾아보고 구매하는 편입니다.

어차피 식물을 키울 수 있는 공간은 한정적이니 이렇게 위시리스트를 만들면서 잘 알아보고 데려오면 실패하는 일을 조금은 줄일 수가 있겠더라고요.

아직 어떤 식물을 키울지 감이 잘 오지 않으신다면 이런 방법을 써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